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더 이상 하지 않게 된 의식 두가지가 할례와 유월절행사라고 ‘끝나지 않은 것, 사막 한 가운데서 (1)‘ 에 소개 했습니다. 그리고 끝난 것들이 있는 반면 끝나지 않은 것은 바로 성소 제도, 속죄 사업이라고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하나님께서 속죄 사업을 끝내신다면 어떻게 될까?’ 하는 문제를 다뤄 볼까 합니다.

이가봇의 뜻

이스라엘의 제사장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전쟁터에서 죽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법궤가 이 전쟁에서 적에게 빼앗겼습니다. 이 때, 이 소식을 들은 엘리의 며느리는 절망을 느꼈습니다. 그녀는 만삭이던 아이를 놓으면서 아이의 이름을 ‘이가봇’이라고 했습니다. 그 뜻은 ‘하나님의 영께서 이스라엘을 떠났다’는 뜻을 닮고 있습니다.

이가봇

전쟁에서 지고 법궤마져 빼앗긴 이스라엘의 결과는 처참했습니다. 특히, 법궤는 하나님의 영광이 머무는 곳인 법궤가 빼앗긴 모습은 절망 그 이상의 모습이었습니다. 결국, 하나님께서 이 타락한 이스라엘을 서서히 떠나가시는 모습을 성경은 보여줍니다.

겔 9:3 그룹에 있던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올라 성전 문지방에 이르더니…

하나님의 영광이 머무는 곳은 시은소(시은좌, 속죄소, 그룹사이) 입니다. 그런데 그 자리에 계시던 하나님의 영이 일어나서 성전의 문지방으로 가신 것입니다.

그러면서 여호와께서 서기관의 먹 그릇을 찬 사람에게 말합니다. 예루살렘 중에 순행하며 탄식하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인을 치라 그리고 그 남은자에게 말합니다. 너희는 그 뒤를 좆아 순행하며 늙은자와 젊은 자와 처녀와 어린아이와 부녀를 다 죽이되 이마에 표있는 자는 죽이지 말라. (4-5절)

겔 10:18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 문지방을 떠나서 그룹들 위에 머무르니…

다시 하나님의 영광은 성전 문지방에서 그룹들 위로 자리를 옮기십니다. 이 그룹은 하나님의 날아다니는 차와 같습니다.

19절 그룹들이 날개를 들고 내 목전에 땅에서 올라가는데 그들이 나갈 때에 바퀴도 그 곁에서 함께하더라 그들이 여호와의 전으로 들어가는 동문에 머물고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그 위에 덮었더라.

그룹은 하나님의 움직이시는 좌석과 같은 것입니다. 그 위에 하나님이 앉으셨고 그 그룹들은 바퀴가 움직이며 성소의 동문으로 나가신 것입니다.

겔 11: 23 여호와의 영광이 성읍 중에서부터 올라가서 성읍 동편 산에 머물고…

하나님의 영광은 마침내 성읍을 떠나 성읍 동편 산으로 나가십니다. 그리고 성소를 떠나셨습니다. 이가봇하신 것입니다.

이가봇 후, 70년의 포로생활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떠나시자 이스라엘은 망하게 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성소에서 일어나 밖으로 나가시고 이스라엘 백성의 회중에서 떠나 다른 곳으로 가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성소의 속죄사업을 중단하셨고 그 결과로 이스라엘 백성이 망하고 바벨론포로로 잡혀갔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70년 동안 포로생활을 했습니다.

속죄사업을 멈추신 하나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패역으로 인해서 속죄사업을 잠시 접으셨습니다. 그 결과 이스라엘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하나님의 영께서 성소를 떠나시니 속죄사업은 멈추었고 그때까지 준비되지 못한 자들은 쳐서 죽임을 당하고 인침을 받은 자들만 구원을 받았습니다.

속죄사업이 멈춘다는 것은 그때까지 회개하지 않은 자들이 버림받는다는 뜻입니다.  구원받을 자는 구원받고 회개치 않는자는 버림을 받게되는 시간인 것입니다.

속죄 사업에 대한 의미를 ‘끝나지 않은 것, 속죄 사업의 의미 (3)’ 에서 더 읽어보세요.

장환 목사 [끝나지 않은것] 중

끝나지 않은 것, 사막 한 가운데서 (1)

2 Replies to “끝나지 않은 것, 이가봇 (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